본문 바로가기

기업가

언스크립티드: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엠제이 드마코의 언스크립티드를 읽었다. 이 책은 나의 인생의 경로를 바꿀 가능성이 아주 큰 책이다. 내가 과정적 실천으로 이 책의 내용을 행동으로 이끌어내기만 한다면, 나는 이 책을 읽기 전과 후 매우 달라진 삶을 살게 될 것이다.

 이 책의 정수를 요약한다면 다음과 같이 적을 수 있을 것이다.

 

1. '각본'대로 사는 인생의 미래는 이미 정해져 있다.

2. '각본'을 탈출하기 위해서는 3B의 헛소리를 타파해야 한다.

3. '각본'을 탈출하고 부의 추월차선에 올라타기 위해서는 사고 방식을 바로 잡고, 목표를 완수하기 위한 과정적 실천을 반복해야 한다.

4. 돈은 돈에 집중할 때가 아니라, 사회에 '가치'를 더함으로써 따라 오는 것이다. 돈을 벌고 싶으면 사회에 어떻게 가치를 더할 수 있을지 고민하라.

5. 생산가치주의에 입각한 통제가능한 무한레버리지 가치 생산 시스템이 기하급수적 소득의 핵심.

 

이것을 읽고 나는 앞으로 이렇게 살기로 다짐한다.

1. 나는 매일 매일 아주 조금이라도 새로운 무언가를 배울 것이다.

2. 나는 아주 작은 것이라도 매일 다른 사람에게 가치를 더해줄 것이다. 아주 작은 것, 좋은 글을 인터넷에서 읽었을 때 감사하다는 인삿말 하나 남기는 것, 내가 공부한 것을 포럼 등에서 나누는 등의 아주 작은 활동이라도 나는 매일 타인에게 가치를 더하는 노력을 하겠다.

3. 내가 문제라고 생각하고, 타인도 문제라 여길만한 것을 찾았다면, 그것의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본다. 그리고 그것을 CENTS 계명에 따라 따져본 후, 일단 실행해 본다.

4. 나는 무조건 기업가가 된다. 최근 퀀트 공부를 시작했는데, 이것은 (1) 혼자서 알아서 돌아가는 부가적 재테크 수단 구축 (2) 나중에 시드를 많이 모았을 때 부가적 소득 창출 수단으로서 활용. 의 목적이지 퀀트 회사에 취직하지는 않을 것같다. 퀀트 회사에서 주는 꽤나 높은 연봉에 나의 기업가 정신이 시들해질 것 같다. 

 

내가 꿈꾸는 기업가 정신에서 폭발적 '부'는 큰 영역을 차지하지만, 그것이 전부이자 가장 중요한 것은 아니다. 나는 내가 문제라 생각하고 사회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것들을 해결하며 이 세상에 가치를 더하는 유용한 일을 하고 싶다. 단순 돈만 땡겨오는 것과는 다른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다.